심성 계발 활동에 대한 이해
심성 계발 활동의 개념과 의미
심성 계발은 인간의 참된 본성을 의미하는 '심성(心性)'과 소질을 깨우쳐 열어주는 것을 의미하는 '계발(啓發)'의 합성어이다. 심성 계발이란 의미는 참되고 변하지 않는 마음의 본체를 이해하고 이를 깨우쳐 발현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심성 계발 훈련은 참된 나와의 만남, 만남의 훈련, 인간관계 훈련, 감수성 훈련, 인성 개발 활동 등의 이칭으로도 부른다.
심성 계발 활동의 목적
청소년 심성 계발 활동은 자아 정체감 형성의 결정적 시기에 있는 청소년들에게 참된 자아를 발견하게 하고, 개성을 신장시키며, 자기 성장과 인간성 회복을 이루게 하므로 청소년 지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심성 계발 활동에는 3가지 목적이 존재한다.
(1) 자아에 대한 이해
-자아발견
-자아수용
-자기 노출과 자기 개방
-생각·감정과 행동의 일치를 생각하게 한다.
-자신의 가능성과 잠재력을 믿게 한다.
-학습하는 방법을 알게 한다.
-주체성, 자신감, 적극성, 창조성을 신장시킨다.
-자신의 장래와 진로 문제를 깊이 있게 생각하게 한다.
(2) 타인에 대한 이해
-사람이 개성적인 존재임을 알게 한다.
-남의 말을 경청하는 태도를 가지게 한다.
-상대방을 이해하고 수용하며 존중하는 태도를 갖게 한다.
-사람의 감정을 잘 이해할 수 있게 돕는다.
(3) 공동체 의식 및 행동의 변화
-인간 관계와 공동체 의식에 눈뜨게 한다.
-공동체 의식과 관련한 협동심, 봉사심, 책임감 등을 갖추게 한다.
-지도력을 늘어나게 한다.
-집단 내 문제 해결 능력을 늘린다.
-민주적 의사 결정 능력을 높인다.
심성 계발 활동의 효과
1. 인간의 무한한 가능성의 공평함을 실감하게 된다.
2. 인간은 존엄한 존재임을 공감한다.
3. 성취동기와 자기 신뢰감이 증진된다.
4. 개척 정신이 늘어난다.
5. 정서 순화의 방법을 체험한다.
6. 의사 결정과 유연성을 기른다.
7. 참된 자유의 생활을 경험하게 된다.
8. 인간의 정의·감정·경험의 관계를 이해하게 한다.
9. 학습을 생활화할 수 있게 한다.
10. 원만한 인간관계를 이룰 수 있게 한다.
11. 지기 일치를 이루게 한다.
12. 자연과 사물을 애호하게 한다.
심성 계발 활동 프로그램의 실제
심성 계발 지도자의 자질
심성 계발 프로그램에서 청소년지도자의 자질과 자세는 집단에 큰 영향을 미친다. 지도방법과 기법을 잘 갖추고 있다고 해도 인성이 바르지 않으면 청소년에게 미치는 심성 프로그램의 효과는 반감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특히 심성 계발 지도자는 인성이 바르고 훌륭한 사람이어야 하며 그러한 사람이 되기 위해 끊임없이 자기 노력을 해야 한다.
다음은 지도자의 자질과 태도, 자세이다.
1. 인간에 대한 선의와 관심
청소년지도자는 다른 사람들의 안녕과 행복을 위한 진실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 지도자는 개인의 이해와 목적을 위해 권위와 역할을 남용해서는 안된다.
2. 자신에 대한 성찰과 각성
지도자는 자신이 누구이며 무엇을 하고 있는가에 대해 잘 알지 못할 경우 참가자들에게 각성을 촉진시킬 자격이 없고 볼 수 있다.
3. 용기
청소년지도자는 용기가 있어야 한다. 실패와 실수에도 새로운 행동을 용기 있게 시도할 수 있어야 한다.
4. 창조적인 태도
5. 끈기 혹은 기다림
참가 청소년들이 자신을 발견하고 수용하며, 타인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공동체 의식을 갖고 행동에 옮길 때까지 끈기를 갖고 기다릴 줄 알아야 한다.
심성 계발 활동 지도 기법과 지도 시 유의점
1. 집단 역동에 대한 신뢰
지도자가 가져야 할 중요한 신뢰이다.
또한 의도했던 것을 개인이 성취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집단 성취감의 신뢰를 가지는 것도 중요하다.
2. 집단의 분위기 조성
3. 집단과 개인의 수용
4. 감성에도 초점을 두어야 한다.
5. 지도자는 촉진자인 동시에 참가자라는 것을 유의해야 한다.
'청소년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소년지도방법론: #5-(2) 청소년 지도 환경과 지도 매체 (0) | 2023.03.08 |
---|---|
청소년지도방법론: #5-(1) 청소년 지도 환경과 지도 매체 (0) | 2023.03.06 |
청소년지도방법론: #4 청소년 지도의 내용 (0) | 2023.03.05 |
청소년지도방법론: #3 청소년지도자 (0) | 2023.03.04 |
청소년지도방법론: #2-(2) 청소년 지도방법의 기초이론 (0) | 2023.02.0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