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지도자는 청소년을 지도하는 교육적 리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리더십에 대해 이해하고 리더십을 갖추어야 한다.
리더로서 청소년지도자
「청소년기본법」에 따르면 '청소년지도사 및 청소년상담사와 청소년 시설, 청소년 단체, 청소년 관련 기관 등에서 청소년 육성 및 지도 업무에 종사하는 자'로 정의되어 있다. 이 정의에는 청소년 육성과 지도 업무에 종사하는 자도 포함되어 청소년지도자의 범주가 매우 넓다. 그렇기에 이 글에서는 청소년 지도자는 청소년 지도를 담당하는 전문가로 정의한다.
청소년지도자의 리더십
(1) 리더십의 개념
전통적으로는 '집단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추종자들을 동기화시키고, 이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으로 정의되었으나 오늘날에는 '집단과 각 구성원들의 목표 달성을 촉진하기 위하여 각 구성원들이 다른 구성원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그들을 동기화시키는 교호적, 교환적, 및 변환적 과정'으로 일반적으로 정의되고 있다.
따라서 리더십은 리더가 추종자의 마음을 움직이고 동기화하는 영향력 행사 과정이라고 할 수 있으며, 리더가 추종자들과 함께 목표 달성, 그것을 위해서 동기부여하고 실천하는 일정한 힘, 과정을 리더십이라 일컬을 수 있다.
리더십 중 서번트 리더십이 존재한다.
서번트 리더십이란 추종자가 오히려 리더에게 영향력을 미치는 것을 의미하는데, 리더에게 요구하고 기대를 가지는 것을 말한다. 공동체 의식을 강조하는 분야에서는 핵심적인 리더십이다.
리더십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리더십은 상호 작용 과정이다.
2. 리더십은 영향력 행사와 관련된다.
3. 리더십은 집단에서 나타난다.
4. 리더십은 목표 지향성을 포함한다.
5. 리더십은 상황을 배경으로 한다.
리더십과 비슷한 개념으로 '관리(management)'가 있다. 리더십과 관리는 영향력을 포함한다는 점, 사람들과 함께하는 활동을 필요로 한다는 점, 효과적으로 목표를 달성하고자 한다는 점 등에서 공통점을 갖는다.
차이점으로 리더십은 비전 형성과 이를 실현할 전략 수립, 사람들 간의 연대와 의사 소통, 동기부여와 영감 부여, 변화와 창조 등을 강조하는 반면 관리는 계획과 예산관리, 조직화와 인사관리, 통제와 문제 해결, 조직에서의 질서와 안정, 일관성 등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차이점이 존재한다.
(2) 리더십의 개념 요소
리더십은 기본적으로 비전과 목표, 리더, 추종자, 상황의 요소로 구성된다.
비전과 목표를 리더만이 인식하고 있어서는 리더십은 발휘되기 어렵다. 비전과 목표가 정당하고 실현가능하며 발전적일 때 추종자는 리더를 따르게 되고 헌신하게 된다.
또한 추종자는 리더에게 일방적으로 종속되어 있는 수동적 존재가 아니라, 리더의 영향력 행사에 대해 반응을 보임으로써 리더십의 유형과 효과에 영향을 미친다.
리더십은 리더, 추종자, 상황 간의 역동적인 상호 작용 속에서 형성되고 행사된다. 리더십은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닌
거시적으로 비전과 목표, 리더, 추종자, 상황이며
미시적으로는 각 구성 요소의 세부적인 하위 요소들의 미묘한 결합과 상호 작용에 의해서 부단히 변화해 간다.
(3) 리더십의 유형
1. 자유방임적 리더십: 리더가 추종자들을 자유롭게 방임하는 것으로 영향력을 거의 행사하지 않는 유형이다. 추종자들이 자기 마은대로 계획이나 목표를 결정하고 활동하게 관여하지 않는다. 자유방임적 리더십은 추종자들이 매우 독립적이고 유능한 경우에만 효과적일 수 있다.
2. 민주적 리더십: 자유방임적 리더십과 권위주의적 리더십의 중간 형태로서 리더가 추종자들을 존중하고 의사 결정에 참여시키면서 영향력을 행사하는 유형이다. 리더는 어떤 결정을 일방적으로 하거나 지시나 명령을 통해서 강압하지 않는 상호 의사소통을 중요시한다. 여기서 추종자들이 합리적인 숙고 능력을 가지고 있으면 일반적으로 민주적 리더십이 효과적이다.
3. 권위주의적 리더십: 리더가 권한을 독점하여 일방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는 유형이다. 리더는 자신의 신념과 철학에 따라서 독단적으로 사안을 결정하고 집단을 운영한다. 이 리더십은 추종자들의 반발과 저항을 불러일으킬 가능성이 높다. 단, 비상시나 추종자들이 극히 무능력한 경우 효과적일 수 있다.
*청소년의 전인적 성장을 도모하는 청소년지도자는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민주적 리더십을 행사하도록 하여야 한다.
청소년지도자의 양성과 역량
청소년 지도자는 1993년부터 국가자격제도에 의해서 양성되고 있다. 청소년지도자는 그 전문성 수전에 따라서 1, 2, 3급의 3유형으로 나누어진다.
청소년지도사의 자격취득 경로
등급별 응시자격 기준은 다음 사진과 같다.
청소년지도사 자격 검정 과목 및 방법
2, 3급 자격 검정시험에 합격한 사람은 청소년지도사로서 필요한 자질과 전문성을 함양할 수 있는 연수를 30시간 이상
받아야 한다.
청소년 육성업무에 종사하는 청소년지도사는 「청소년기본법」 제24조 2에 따라 역량 강화와 자질 향상을 위해 2년에 1회 20시간 이상의 보수교육을 받이야 한다.
'청소년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소년지도방법론: #5-(1) 청소년 지도 환경과 지도 매체 (0) | 2023.03.06 |
---|---|
청소년지도방법론: #4 청소년 지도의 내용 (0) | 2023.03.05 |
청소년지도방법론: #2-(2) 청소년 지도방법의 기초이론 (0) | 2023.02.09 |
청소년지도방법론: #2-(1) 청소년 지도방법의 기초이론 (0) | 2023.01.31 |
청소년지도방법론: #1 청소년 지도방법의 개념 (0) | 2023.01.2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