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com, pub-1964064866533337, DIRECT, f08c47fec0942fa0 청소년지도방법론: #4 청소년 지도의 내용
본문 바로가기
청소년학

청소년지도방법론: #4 청소년 지도의 내용

by 제이쌤 2023. 3. 5.
728x90
반응형

청소년 지도 내용은 광의적 차원과 협의적 차원에서의 내용으로 나뉠 수 있다.

 

광의적 차원에서의 청소년 지도 내용

청소년 지도 내용은 광의적, 협의적으로 구분할 수 있지만 광의적 개념은 협의적 개념에서의 청소년 지도 내용들을

포괄하면서 더욱 넓은 영역에서의 청소년 지도 내용을 함의하고 있다.

 

각 영역에서의 지도 내용은 아래와 같다.

 

(1) 교수-학습 활동

교수-학습 활동에서의 청소년 지도 내용은 좁은 의미로서 조직적으로 체계적인 행위로 지도하는 것을 의미한다.

학교 교육 현장에서 교수자(교사)가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특정한 내용을 가지고 전개하는 교수 활동과 이를 학습자(학생)가 학습하는 활동을 말한다.

여기서의 교수는 교사 한 개인에 의해 전개되는 사상이나 활동이 아닌 학습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모든 사상들을 기술하고 있다.(영어로 instruction이란 용어를 사용한다.)

 

여기서의 학습 또한 단순히 교과과정을 공부하는 것만이 아닌 경험과 연습의 결과로 의식과 행동 상에 비교적 지속적인 변화가 일어나는 과정을 말하고 있다. 따라서 교수-학습 활동은 학교 교육 현장을 중심으로 교수자가 학습자의 학습 활동에 영향을 끼침으로 학습자의 의식과 행동에 지속적인 행동변화를 일어나게 하는 지도 활동이라 할 수 있다.

 

(2) 진로 지도

진로 지도는 단순한 취업알선이나 직업 선택을 위한 활동만이 아닌 청소년으로 하여금 구체적인 직업의 선택, 준비, 취업, 직업생활의 적응 등을 단계적으로 도와주는 계속적인 활동을 말한다. 진로 지도는 대게 모든 수준의 학교와 일반적인 상담기관 등에서 일반 교사, 진로 상담 교사, 직업 교사, 상담 관련 전문가 등에 의해서 행해진다.

 

(3) 생활 지도와 상담 활동

생활 지도의 개념은 학자들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지만 공통적인 정의로는 "지도 대상으로 하여금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와 현실 생활에 잘 적응하여 자신의 능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 조직적이고 의도적인 교육 활동"이다.

상담은 피상담자와 상담 전문가인 상담자 사이에서의 관계와 상담 면접의 기술을 통하여 정서적, 정신적 문제 해결력을 신장시키고 정신 건강을 향상시켜 능동적으로 생활상의 과제를 해결하고 일상에 적응하도록 돕는 활동을 말한다.

*생활 지도는 대면 관계의 여부에 상관 없는 반면 상담은 주로 대면 관계를 통해 수행되는 활동이므로 생활 지도는 상담을 포괄하는 포괄적 개념으로 이해된다.

 

(4) 교정 활동

교정은 갱생을 위해 범죄 소년 혹은 우범 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전문적인 청소년 지도 활동이다. 이는 대상 청소년이 사회로의 원활한 복귀와 그 후의 취업과 취학 등 일상적 생활로의 복귀에 대비하여 이루어지는 지도 활동을 말한다.

교정 교육은 광의로 가정, 학교, 기관, 시설 및 지역사회에서의 교육을 의미한다.

협의로는 대책 보호와 시설에서의 수용 보호를 의미한다.

비행 청소년에 대한 교정 활동은 개별적 처우의 방법(동기부여, 경청, 관찰, 성찰, 감정의 명확화, 장면 구성, 정화, 응답, 한계, 면접 기술 등 전문적 기술)과 집단적 처우의 방법(구성원의 관계, 감정의 지지, 조언과 지도, 설명과 해석, 완화와 제한, 문제 행동에의 접근, 집단 활동에 대한 평가, 사회자원의 활용 등 지도자의 적절한 역할과 기술이 요구된다.)

여기서 기본적인 인간존중의 의식이 밑바탕에 자리 잡아야 하는 활동이다.

반응형

 

협의적 차원에서의 청소년 지도 내용

협의적 차원에서의 청소년 지도는 구체적이고 전문적인 실제 청소년 지도의 내용을 포괄하고 있다.

실제 청소년 지도의 내용은

심성 계발 활동, 리더십 계발 활동, 사회성 계발 활동, 자연 체험 활동, 문화 예술 활동 지도, 교류 활동 지도, 봉사 활동 지도, 자치 활동 지도, 여가 활동 지도, 사이버 공간 활동 지도 10가지가 있다. 여가 활동 지도와 사이버 공간 활동 지도를 제외한 나머지 활동 지도는 앞으로 다루게 될 청소년 지도 방법에서 기술될 것이다.

 

여가 활동 지도

청소년 여가 활동은 "청소년들이 여가시간을 활용하여 즐겁고 재미있는 정신적, 신체적 활동을 통해 자기만족이나 즐거움을 추구하는 활동"을 말한다.

청소년들에게 여가활동은 일상생활에서의 스트레스, 갈등, 정서적 긴장 등을 해소시키는 활동이기 때문에 청소년 여가 활동 장면의 지도자는 청소년들의 여가와 놀이 활동이 건전하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전개되도록 지원하고 조력하여야 한다.

 

사이버 공간 활동 지도

청소년 사이버 공간 활동에 대한 지도는 청소년들이 사이버 공간에서의 다양한 형태의 개별적 혹은 상호적인 활동에 관련하여 긍정적 측면을 극대화, 부정적 측면을 최소화하기 위한 청소년지도자의 개입 전략과 기법을 말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