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 청소년 지도 환경반응형
청소년 지도 환경에서 지도 환경은 청소년 지도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청소년지도자가 사회적 여건과 물리적 조건을 조성한다는 의미이다. 지도 환경은 청소년지도자가 적극적으로 환경을 개선하고 구비한다는 차원에서 '조성된 환경'이란 의미가 있다.
환경의 개념과 의미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r, 1979: 272)에 따르면 청소년의 발달은 결코 진공 상태가 아닌, 언제나 특정 환경 안에서 일어나며 구체적인 행동을 통해 표현된다.
청소년이 건전하게 성장하는 것은 환경과의 밀접하 상호 작용 속에서 일어나는 것이며 다시 청소년의 성장 과정에 환경이 주요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한국 청소년개발원, 2004: 11)
환경의 유형과 영향
환경은 물리적 환경과 사회적 환경으로 구분할 수 있다.
물리적 환경: 매일 일기 조건에서 공기의 오염물질, 개인이 살고 있는 집의 설계에서부터 이웃집의 소음 수준까지 모든 것을 포함한다.
물리적 환경은 사람의 나이로 보았을 때 성장하는 과정에서 물리적 환경이 점차 확대되어가지만 노년기에 이르러 건강이 쇠약해지고 이동성이 감소하면서 물리적 환경이 축소되는 이른바 증가했다 축소되는 양상을 갖는다.
사회적 환경: 발달심리학자들이 물리적 환경보다 더욱 관심을 가진 것이 사회적 환경이다. 이는 사회적 세계와 개인 간의 상호 작용에 더 많은 관심을 갖는다는 의미이다.
인간은 전 생애를 통해서 의미 있는 타인들인 사회적 호위대(social convoy)와 함께 생활한다.
사회적 호위대는 나이가 증가함에 따라 확대된다.
사회적적 환경도 연령증가와 함께 변화한다는 것에서 물리적 환경과 크게 다르지 않다. 그러나 사람과의 관계 형성과 이 변화가 개인의 발달에 더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인간의 발달에서는 사회적 환경을 더욱 중요시하는 경향이 있다.
인간 발달을 환경과의 상호 작용 내에서 생태학적으로 접근한 브론펜브레너(1979)의 입장에서는 다음과 같다.
1. 미시체계: 개인이 생활하는 직접적인 환경체계를 의미한다. (Ex: 부모와 자녀의 가정)
2. 중간체계: 가정 단위의 미시체계들이 사회적으로 연결되거나 상호관계가 유지되는 환경체계를 말한다.
(Ex: 학교와 교회, 또래집단, 탁아소 등)
3. 외부체계: 중간체계 바깥에 위치한다. 성장 세대에 의해 직접적으로 경험되진 않으나 부모의 직업조건과 같은 발달에 충분히 영향을 줄 수 있는 사회적 상황을 말한다.
4. 거시체계: 외부체계의 바깥에 위치한다. 이는 개인이 소속한 문화나 하위문화의 가치, 이념, 관습, 법률, 규범 등이 해당된다.
청소년 지도 환경과 청소년지도자
청소년 지도 환겨을 환경이란 개념에 대입해 보면 외적인 자극이나 힘을 의미한다. 여기에는 심리적, 사회적 조건도 포함하는 포괄적 의미의 환경이란 의미와 함께 물리적 조건을 중심으로 보는 협의적 의미의 환경개념이 모두 속한다.
청소년지도자가 조성하는 환경의 의미에서 사회적 환경을 심리적 환경 중심으로 탐색하게 된다. 즉, 청소년 지도 환경은 심리적 환경과 물리적 환경으로 구분할 수 있다.
심리적 환경: 지도자와 청소년간의 심리적 영향관계의 특성을 의미한다. 이는 존중, 인정, 공감적 이해, 신뢰, 친밀감 등이 포함된다. 여기서의 존중은 지도자와 청소년 모두 서로의 존재에 대한 인간적 존중과 배려를 의미한다. 지도자는 청소년을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하나의 인격체로 바라보는 수평적인 관점과 태도를 취해야 함을 의미한다.
청소년지도자는 심리적 환경을 조성하면서도 청소년이 직면한 생활상의 문제에 대해 공감적 이해도 할 수 있는 상담자와 촉직자, 안내자의 역할을 수행해야 할 것이다.
물리적 환경: 지도 과정이 전개되는 물리적 환경 총체를 말한다. 이는 시설 환경, 구성 환경, 제공 환경 등이 해당된다.
(1) 시설 환경: 시설과 시설물의 구조를 의미한다. 교실의 형태와 크기, 창문의 위치와 수 등이 포함된다.
(2) 구성 환경: 각종 설비와 배치를 의미하며 책걸상과 사물함 등이 해당된다.
(3) 제공 환경: 청소년 지도 활동에 제공되는 자료와 재료 일체를 의미하며 구체적으로는 교수-학습자로, 시청각 기자재 등이 포함된다.
청소년지도자는 물리적 환경을 정비할 때 적절성, 효율성, 경제성, 집중성, 안전성 등의 원칙을 고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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