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지도방법의 기초이론 두 번째입니다.
1. 경험학습이론
2. 구성주의
3. 프로그램이론
4. 동기이론
5. 의사소통이론
1-3 기초이론은 앞 포스팅을 확인해 주세요.
4. 동기이론
동기는 어떤 행동을 하도록 하는 동력이다. 따라서 어떤 행동이든지 동기가 있기 마련이고, 동기 없는 행동은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동기 유발의 필요성
동기 유발은 행동의 원동력인 동기를 불러일으키고 지속시키는 과정에 관련된다. 동기 없는 행동은 없기 때문에 적절한 동기 유발은 학습이나 활동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청소년 지도는 청소년의 자발적인 참여와 활동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청소년이 스스로 움직이지 않으면 효과를 거두기 어렵다.
동기 유발에 관련된 요소
(1) 학습자(행위자)에 관련된 요소
학습자로서 청소년 자체에 관련된 동기 유발 요소는 매우 다양하다. 여기서 말할 동기 요소는 자기 효능감, 자기 존중감,
기대와 가치, 귀인성향, 목표의식, 호기심, 불안감, 욕구 등과 같은 심리적 요인이다.
-인지된 자기 효능감은 어떤 행동이나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 할 수 있다는 자기 자신에 대한 신념 또는 자신감이다. 학습된 무력감이 낮을수록, 자신의 능력에 대해 높게 지각 할수록 인지된 자기효능감은 높게 나타난다. 자기 효능감이 높을수록 수행목표를 더 높게 설정하고 더 어려운 과제를 선택하여 지속적으로 하는 경향이 나타난다.
-청소년 개인이 지닌 성취욕구, 성공에 대한 기대와 성공 유인가, 실패에 대한 두려움, 실패에 대한 기대와 실패 유인가도 동기 유발과 관련된다. 여기서 성취욕구와 실패에 대한 두려움은 무의식적인 것으로 안정적이다. 반면 성공에 대한 기대와 성공 유인가, 실패에 대한 기대와 실패 유인 가는 의식적인 것으로 주관적이다. 성공에 대한 긍정적인 가치 부여 정도는 높을수록 과제를 적극적으로 수행하려는 행동의 경향성이 높아지며, 실패에 대한 실패 유인가는 과제를 적극적으로 회피하도록 동기를 유발하는 것으로 작용한다.
-귀인성향도 동기 유발에 영향을 미친다. 귀인성향은 행동 또는 결과의 원인에 대해 어떻게 지각하는가를 의미하고, 여기서 지각된 원인을 귀인이라고 한다. 행동의 성취 또는 실패 원인을 능력, 노력, 운, 타인의 도움 등에서 찾는다. 이런 귀인은 안정성, 소재성, 통제성의 3가지 특성을 가진다.
안정성: 어느 정도 지속성을 가지는가에 관련된 것.
소재성: 귀인의 출처가 행위자의 내, 외부 어디에 있는가와 관련되는 것으로 능력, 노력, 기분, 질병 등은 내적 소재를 가지고 과제 곤란도, 운, 타인의 도움 등은 외적 소재를 가진다. 이러한 귀인의 특성을 파악해 청소년이 지닌 귀인의 특성을 알아내고 동기 유발에 활용할 필요성이 있다.
-목표의식을 가지고 있는가도 동기 유발과 관련된다. 숙달 목표를 가진 청소년들은 과제 자체에 주의를 집중하는 과제 지향적인 성향을 가지므로 타인의 평가에 잘 동요되지 않는다. 반면 학습이나 활동을 통해서 자신을 과시하고 다른 사람과 비교하거나 사회적 인정을 받는 수행에 목표를 두는 경우 자신의 능력으로 쉽게 수행할 수 있는 과제를 선호하고 어려운 과제를 회피하는 경향이 있다.
-욕구도 동기 유발과 관련된다. 인간의 행동은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것이다. 인간의 욕구를 파악하는 데는 매슬로우(Maslow)의 욕구 이론이 유용하다. 마슬로우는 결핍욕구와 존재욕구의 계층구조로 나누고 하위욕구가 충족된 이후에 상위욕구가 나타난다고 보았다.
이 매슬로우의 욕구이론을 적절히 활용하여 청소년의 욕구단계를 진단하고 동기를 유발할 수 있다.
(2) 외부적 보상체계에 관련된 요소
동기 유발을 위해서 칭찬, 물질, 성적 등과 같은 외부적 보상체계를 사용할 수 있는데 행동주의자들은 이를 강화라 한다.
강화는 어떤 행동을 증가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강화는 정적 강화와 부적 강화가 있다. 정적 강화는 행동 직후에 새롭게 제공되거나 증가되는 보상을 말하며, 부적 강화는 행동 직후에 제거되거나 감소되는 보상을 말한다.
동기 유발 전략
A, R, C, S로 구성되어 있다.
A(주의, Attention): 주의는 학습이나 활동의 출발점으로서 감각 및 인지기능을 어느 한곳에 집중하는 것을 말한다. 효율적인 학습이나 활동이 이루어지려면 우선 주의가 촉발되어야 한다.
R(관련성, Relevance): 관련성은 학업에 대한 동기를 유발하기 위해서 학습 과제, 방법, 결과 등이 학습자의 요구, 희망, 관심, 흥미 등과 관련을 가져 됨을 의미한다.
C(자신감, Confidence): 자신감은 과제의 수행과 성공에 대한 자기 확신을 의미한다. 자신감은 자신의 능력에 대한 기대, 학습 과제에 대한 통제력, 성공가능성에 대한 낙관 등이 커질수록 높아진다.
S(만족감, Satisfaction): 만족감은 학습의 수행이나 결과로부터 얻는 성취감이나 흡족함을 말한다.
5. 의사소통이론
청소년 지도는 청소년지도자와 청소년 간의 교육적 상호작용이다. 이런 교육적 상호 작용으로 청소년 지도가 성공하려면 모든 구성원들 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의사소통의 중요성은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된다.
의사소통의 과정
발신자는 청소년지도자로서 사회로부터 지식, 기술, 가치, 문화 등과 같은 다양한 청소년 지도의 내용을 투입받아 청소년 지도를 준비하게 된다.
기호화는 청소년지도자가 청소년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구체적인 언어 또는 비언어의 가호로 표현하는 것이다. 기호화된 나용을 흔히 메시지라고 한다.
기호화가 쉽고 명확하게 되어 있을수록 수신자(청소년)의 해석 능력이 높을수록 해독 단계에서 발신자(청소년지도자)의 의도대로 메시지는 해석되게 된다.
수신자는 청소년 지도에서 일반적으로 청소년이 되며 청소년은 자신의 과거의 경험, 지식 등을 활용하여 메시지의 내용을 파악하고 반응을 보이게 된다.
*청소년 지도의 의사 소통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발신자가 전달하고자 했던 의미가 그대로 수신자에게 이해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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